조직진단

조직진단이란? 내용 절차 추진전략 HELP DESK

정부조직진단의 개념

  • 조직의 현재상태를 분석하여 조직이 당면한 문제의 원인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처방안을 제시하는 문제해결 활동으로서‚ 궁극적으로 조직의 효과성을 제고시키는 과정
  • 조직의 구조⋅기능⋅인력‚ 업무 프로세스와 같은 하드웨어적 진단뿐만 아니라 문화·행태와 같은 소프트웨어적 진단까지 포괄하는 종합적인 개념

정부조직진단의 특징

  • 환경분석과 조직진단에 따른 전략적 선택이 법적·정책적 제약으로 인해 제한됨
  • 정부조직 목표의 추상적 성격으로 인해 성과관리 진단이 어려움

정부조직진단의 목적

조직을 현재보다 더 나은 상태로 만들어 조직의 변화관리 역량을 향상시키고, 개선된 조직을 통해 궁극적으로 국민에 대한 행정서비스의 품질을 제고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민간경영조직, 국가조직(넓은 의미의 정부조직), 공공조직(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등에서 규정된 정부 출연기관, 공단, 공사, 공공시설 등)으로 구성된 
                    조직의 하위 부서로 입법부, 사법부, 행정부가 있으며 행정부는 국가행정조직, 지방자치단체로 하위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음.
정부조직

조직진단 내용

환경분석

  • 조직의 생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대·내외 환경변화 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조직이 향후 나아가야 할 전략적 방향을 설정하는 과정

기능진단

  • 조직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기능체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미션 달성을 위한 조직역량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기능체계를 조정·재설계하는 과정

구조진단

  • 조직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직적 계층과 수평적 분화 정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효율적 업무수행이 가능하도록 조직구조를 재설계하는 과정

인력진단

  • 조직의 업무를 수행하는 인적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업무수요와 업무량을 분석하여 적정한 인력규모를 산출하는 과

프로세스 진단

  • 행정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비용·시간 등의 관점에서 중복 프로세스를 제거하여 업무수행 과정을 효율적으로 재설계하는 과정

문화·행태 진단

  • 조직의 성과 향상을 저해하는 문화·행태적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

성과관리 진단

  • 조직의 목표를 당성하기 위한 성과관리체계의 내요 적절성, 체계간 연계성 등을 분석하고 조직에 적합한 성과관리체계를 제시하는 과정 *균형성과지표(BCS, balanced score card), 전략 맵(strategy map), 핵심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 등

조직진단의 절차

STEP.01조직진단 전단계

  • 조직진단의 배경파악
  • 조직진단 목적(분야) 및 활용방안 구체화
  • 조직진단 대상 집단의 명확화
  • 조직진단팀 구성 및 일정관리

STEP.02조직진단 실제 작업단계

  • 조직진단 모델 형성
  • 조직진단 구체적 기법과 적용
    (문헌조사, 설문조서, 인터뷰 및 관찰, 벤치마킹, 워크샵, 직무분석)
  • 진단

STEP.03조직진단 후단계

  • 보고
  • 진단결과의 현실타당성 분석
  • 진단결과의 고객 만족화 (customizing)
  • 변화관리
  • 사후관리

조직진단의 내용

국민을 위한 지속적인 행정서비스를 위해서는 행정환경과 행정수요에 부합하는 행정개혁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한 조직진단의 활용 및 관리가 필요

조직진단 추진전략

상시적·선제적 조직진단

  • 과거 정부의 조직진단은 정부 출범 초기 조직개편을 추구하기 위한 수단으로 단발적으로 실시
  • 조직진단은 일회적·전면적 과정이 아니라 점진적·장기적 과정이므로, 기관의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한 상시적 모니터링을 통하여 진단과제를 발굴하고 선제적 조직진단 실시

진단목적 확인 및 공유

  • 조직진단의 목적은 조직구조 및 유형, 정책의 특징, 피진단기관의 입장 등에 따라 다양하므로 진단수행자는 우선 진단목적을 구체적으로 확인
  • 피진단기관의 의도가 구체적이지 못할 경우 예비진단 등을 통해 진단목적을 구체화하고 이를 조직구성원 전체와 공유

내부 구성원들과 협력적 조직진단

  • 진단수행자는 피진단기관의 역사적 맥락, 내부의 정치적 관계 등을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조직내부에 조직진단 T/F팀을 설치하거나 내·외부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진단운영위원회 등을 구성하여 내부 추진체계를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

문제발생 원인의 정확한 발견

  • 조직진단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문제발생 요인간의 정확한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것이 중요
  • 이를 위해 객관성과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고, 진단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진단기법 적용
  • 자료누락, 통계적 기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심층면담, 집단토론 등을 동시에 실시

조직진단 HELP DESK

조직진단 HELP DESK 소개

  • 조직진단 Help Desk는 정부기관의 자체조직진단을 지원하기 위해 구성
  • 외부 전문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과학적·효율적 조직진단 지원
민간경영조직, 국가조직(넓은 의미의 정부조직), 공공조직(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등에서 규정된 정부 출연기관, 공단, 공사, 공공시설 등)으로 구성된 
                    조직의 하위 부서로 입법부, 사법부, 행정부가 있으며 행정부는 국가행정조직, 지방자치단체로 하위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음.
정부조직

지원업무

  • 자체조직진단을 위한 기법상담
    • 기능, 조직구조, 인력, 프로세스 재설계, 문화·행태, 성과관리 진단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 상담
  • 분야별 전문가 추천
    • 조직진단 전문가 외에 경제산업·외교안보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pool 운영

문의처

  • ☎ 전화 : 044-205-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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